Home > 알림마당 > 신기술소개
이름 관리자 이메일 test@test.com
작성일 23.11.20 조회수 347
파일첨부
제목
삼성·네이버 'AI 반도체' 상용화 임박

삼성전자와 네이버가 만든 인공지능(AI) 반도체 상용화가 임박했다. 양사가 개발한 반도체가 초대규모 AI 모델 구동 테스트에서 세계적 수준의 성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초거대 AI 반도체 기술을 확보했다는 의미로, AI 반도체 독립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네이버는 최근 AI 반도체 칩 솔루션 시험 평가(데모)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양사는 작년 12AI 반도체 솔루션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는데, 1년만에 상용 수준의 기술을 확보한 것이다.

이 사안에 전통한 관계자는 실제 초거대 AI 모델을 구동해 봤고 상당한 성능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시험 평가에 쓰인 초거대 AI 모델은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로 추정된다.

삼성전자와 네이버가 만든 AI 반도체는 '프로그래머블(FPGA)'로 제작됐다. FPGA는 용도에 맞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반도체다. 회로변경이 불가능한 일반 반도체(ASIC)와 달리 필요에 따라 회로를 다시 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인텔과 AMD 자회사 자일링스가 FPGAAI 반도체를 개발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S)FPGA 기반 AI 가속기를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에 탑재했다. AI 반도체 칩은 AI 모델에 최적화된 프로그래밍이 필요하기 때문에 삼성전자와 네이버는 FPGA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이전글 KCC, 고채도 프리미엄 인캔 조색제 개발
다음글 글쓰기 돕는 네이버 생성형AI…내 말투 그대로 작성해 준다
        
사이트맵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 경기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1620 (대우월드마크 101동 218호), 우16704,  전화 : 031-8004-7550,  팩스 : 031-8004-7500
Copyright(c) KATI.OR.KR. All Rights Reseved.